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월항쟁 36주년 기념 학술토론회 ‘한국 민주주의, 도전과 전망’ 개최

6월 9일(금) 10:30~17:30,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
6월항쟁 36주년을 맞아 한국 민주주의의 과제와 방향을 공론화하는 자리 마련

2023-06-02 08:46 출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월항쟁 36주년 기념 학술토론회 포스터

의왕--(뉴스와이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지선, 이하 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가 6월 9일(금) 10:30~17:30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6월항쟁 36주년 기념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토론회는 ‘한국 민주주의, 도전과 전망’을 주제로, 우리나라와 전 세계의 민주주의 현황을 살펴보고 방향성과 혜안을 모색해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학술토론회는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는 서복경 더가능연구소 대표가 사회를 맡아 ‘한국 민주주의 현안과 과제’를 주제로 최근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위기를 심화시키는 사례를 살펴본다. 이관후 건국대 교수가 ‘한국정치의 위기, 포퓰리즘 때문인가?’를, 김종철 연세대 교수가 ‘비선출 권력과 민주주의, 민주공화적 통제의 필요성과 조건’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홍철기 서강대 연구원과 이소영 대구대 교수가 참여한다.

2부는 윤정숙 녹색연합·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의 사회로 ‘세계 민주주의 현안과 과제’인 기후-생태 위기와 국제 환경 변화에 따른 한반도 평화 문제를 다룬다.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가 ‘기후-생태 위기 시대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이삼성 한림대 명예교수가 ‘동아시아 대분단체제론 시각의 미중 갈등과 한반도 평화 위기’를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은 심아정 피스모모평화페미니즘연구소 연구팀장과 한성훈 연세대 학술연구교수가 담당한다.

3부는 이원영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장이 사회를 맡아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이관후 건국대 교수, 김종철 연세대 교수, 조효제 성공회대 교수, 이삼성 한림대 명예교수, 윤정숙 녹색연합·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가 패널로 나선다.

병행 세션으로는 유경남 5.18국제연구원 실장의 사회로 ‘지역민주화운동 연구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차성환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와 서희종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사무국장이 발표를 맡는다. 임인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 연구원과 김형주 전남대 교수가 토론에 참여하고 종합토론으로 마무리한다.

사업회 지선 이사장은 “이번 토론회는 한국 민주주의가 직면한 도전과 과제를 살펴보고 심도 있는 학술적 논의를 위한 공론의 장으로 마련됐다”며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민주주의를 위한 대안을 고민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온라인으로도 개최돼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사업회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소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핵심 동력이었던 민주화운동 정신을 국가적으로 계승·발전시켜야한다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2001년 7월 24일 제정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법률 제14839호)에 의해 설립됐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민주인권기념관 건립 사업 및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하기 위한 기념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민주화운동 역사 정리를 위한 자료의 수집, 보존과 열람 서비스 제공,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학술연구사업과 민주시민교육사업, 세계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국제교류사업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