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최근 ‘2023 사물인터넷(IoT) 톱10 성장 기회 분석 보고서(Internet of Things (IoT) Top 10 Growth Predictions for 2023)’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지정학적 긴장 고조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 그리고 공급망 분열을 비롯한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이 IoT 시장 관점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현재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는 것은 물론, 이를 다시 성장 기회로 삼기 위해 신속하게 포괄적인 IoT 전략들을 구축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보고서에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IoT에 대해 기업들이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할 톱10 동향을 선정·분석했다. 이 분석은 2022년 글로벌 전 지역에 걸쳐 다양한 규모와 업종의 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2094명의 IT 분야 의사결정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ICT 산업부의 세실리아 페레스(Cecilia Perez) 연구원은 “이번 조사의 전체 응답자 가운데 40%가 전 산업에 걸쳐 IoT가 주요 자산을 보호해준다고 믿으며 보안·감시 시스템에 IoT를 활용한다고 답했다. 또 전체 응답자의 39%가 IoT를 구현하는 주요 분야들로 산업 자동화와 스마트 제조를 꼽았다”고 말했다.
2023년에는 기업 CEO들이 가장 최우선으로 여기는 프로세스 및 자동화, 그리고 생산성 개선에 의해 산업용 IoT 구현은 더 가속할 전망이다. 여기에 기업들이 더 나은 고객 경험(CX)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 상호 작용 예측 및 최적화, 개선할 수 있도록 IoT 센서와 분석 기법을 디지털화하고 인간의 행동을 정량화하는 데 힘쓸 것이다.
IoT 동향 변화로 나타날 성장 기회들을 잘 활용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은 아래와 같은 전략들을 고려해야 한다.
·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및 자동화를 위해 실시간으로 IoT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5G와 에지 컴퓨팅과의 통합 고려
· 더 스마트한 데이터를 위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통합. 이는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해 더 나은 CX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을 활용해 에너지 관리 개선과 에너지 소비량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제조 부문에 IIoT 활용 촉진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소개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자동차와 ICT, 헬스케어, 에너지 등 주요 산업에 관한 글로벌 시장조사 및 컨설팅 기관으로, 60여 년간 고객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29개국의 47개 지사에 2200여 명의 컨설팅 인력을 운영하며 12개 산업과 주요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장 전략 및 벤치마킹 서비스뿐만 아니라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유망 기술과 메가 트렌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식별해 정부 기관과 기업, 투자자들이 성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