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놈앤컴퍼니, 뇌질환 치료제 ‘SB-121’ 임상1상 결과 국제학술지 게재

바인랜드 적응행동검사·옥시토신 측정 검사 등 결과 포함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SB-121, 모유 유래 균주에 사이오토 독자 기술 적용

2023-04-04 08:19 출처: 지놈앤컴퍼니 (코스닥 314130)

성남--(뉴스와이어)--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지놈앤컴퍼니(대표 배지수·박한수·서영진)는 자회사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Scioto Biosciences, 이하 사이오토)가 개발 중인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SB-121’ 임상1상 결과가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고 4일 밝혔다.

네이처(Nature)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는 2021년 국제학술지 중 5번째로 많은 69만6000회가 인용된 온라인 오픈 액세스 저널이다.

사이오토가 연구개발 중인 SB-121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이하 ASD)를 적응증으로 하는 치료제로 건강한 산모의 모유 안에 있는 락토바실러스 루테리(Lactobacillus.reuteri) 균주에 사이오토의 독자 기술인 ABT플랫폼(Activated Bacterial Therapeutics)을 적용해 균주의 체내 안정성과 효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번 논문에서는 1차 평가지표인 안전성 및 내약성뿐 아니라 임상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바인랜드(VinelandTM-Ⅲ) 적응행동검사, 시선 추적 검사, 혈액 내 옥시토신 측정 검사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

SB-121 임상1상 시험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15명을 대상으로 이중 맹검, 위약 대조 및 교차 투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2022년 5월 탑라인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 Joe Trebley 대표는 “이번 임상시험은 장-뇌-축(Gut-Brain-Axis) 이론에 기반한 마이크로바이옴 뇌·신경 질환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보여준 유의미한 성과”며 “자사가 보유한 ABT 플랫폼 기술과 SB-121을 통해 자폐증 분야의 First-in-Class 혁신신약 개발 목표에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놈앤컴퍼니 서영진 대표는 “이번 논문 게재는 기존 치료제가 없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에 대한 치료 가능성을 보여준 의미 있는 결과”며 “사이오토와 긴밀하게 협의해 올해 하반기에는 SB-121 임상2상에 진입해 유효성을 검증하고 신생아괴사성장염(NEC) 등 다양한 질환으로 적응증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미국 어린이 44명 중 1명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진단을 받고 있으며 성인의 ASD 유병률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치료제는 제한적인 상황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