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 로봇공급으로 포비아 물류 생산성 향상 및 ROI 달성

업계 선도적인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포비아, 14대의 미르 로봇에 투자해 체코 공장의 생산 안정성과 신뢰성 확보… 2년 만에 ROI 달성

2023-01-05 11:32 출처: MiR

MiR 모바일 로봇

오덴세, 덴마크--(뉴스와이어)--미르(MiR·Mobile Industrial Robots)는 자동차 기술 산업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포비아(FORVIA)가 자사 로봇을 통해 물류 생산성을 높이고, 생산 공정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안전 위험성 감소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포비아는 체코 피세크의 포레시아 클린 모빌리티(Faurecia Clean Mobility) 공장에 14대의 미르 로봇을 배치하고, 2년 만에 ROI (Return on Investment)를 달성했다.

현재 피세크에 있는 이 공장에는 14대의 미르 로봇이 배치돼 있다. 이 가운데 높은 가반하중(Heavy Duty)을 지원하는 미르 로봇인 MiR600 7대는 빈 발레트를 조립 라인으로 가져온 뒤 부품이 적재된 팔레트를 다시 물류 영역으로 이송하는 작업을 완제품 영역에서 수행하고 있다.

MiR250 로봇이 운영되는 두 번째 영역에서는 웨어하우스에서 조립 라인까지 부품을 보충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공장의 로봇은 하루 24시간, 주 7일, 3교대 근무를 모두 담당하고 있다.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 이 작업장의 물류는 대부분 지게차 및 스태커 장비에 기반한 수동 프로세스에 의존하고 있었으며, 자동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실제로 인명 피해나 산재와 같은 위험성이 상당히 높았기 때문에 포비아는 가장 무겁고, 위험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로 했다. 핵심 목표는 안전성과 생산성을 모두 높일 수 있는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었다.

포레시아 클린 모빌리티 유럽의 공급망 운영 관리자인 마틴 호라체크(Martin Horáček)는 “이 프로젝트의 주요 과제 가운데 하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작업 현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유연한 물류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었다”며 “포레시아 공장의 작업 현장은 팔레타이저와 카트, 지게차 등을 비롯해 다양한 물류 장비가 생산 라인의 작업자들과 함께 매우 역동적으로 치열하게 움직이는 환경이다. 우리는 이런 환경에 미르의 자율이동로봇이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로봇의 임무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미르 플릿(MiR Fleet) 소프트웨어는 내부 스크립트를 이용해 라인과 라인 사이의 물류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어와 게이트, 스트래핑 장비 등과의 모든 통신은 작업자의 지원 없이 완전히 자동으로 이뤄진다. 내년에 포비아는 미르 플랫을 자사 ERP 시스템에 통합할 계획이다.

미르 모바일 로봇은 다른 인트라로지스틱 기술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추가 자기 테이프나 다른 외부 가이드 없이도 새로운 경로를 쉽게 설정할 수 있어 고객들에게 완벽한 자율성을 제공한다. 미르 로봇은 스마트하고, 작업 현장에 있는 사람을 인식해 멈추거나 우회할 수 있으며, 로봇의 효율성을 저하시키지 않고도 병목 현상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들과 원활하게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미르 모바일 로봇을 배치하면, 일반적으로 3가지 주요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작업 현장의 지게차를 제거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두 번째는 모든 작업 영역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미르 로봇에 대한 ROI다. 포레시아 피세크는 2년 만에 투자 수익을 회수할 수 있었다.

마틴 호라체크는 “모바일 로봇은 작업 현장에 더 많은 규율을 적용하고, 생산 공정을 더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으며, 특히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3교대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라며 “로봇의 가장 큰 가치는 자율성”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즉, 특별히 요구되는 장비 없이 작업 현장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더 자세한 내용은 미르 웹사이트에서 비디오 및 사례 연구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