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로룩스가 SNS 카카오톡 챗봇을 구축했다
서울--(뉴스와이어)--꿈많은청년들의 챗봇 브랜드이자 챗봇 전문 에이전시 클라우드튜링이 스웨덴 종합 가전 기업 일렉트로룩스와 제품 증상별 대응 방법을 안내하는 카카오톡 챗봇을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일렉트로룩스 챗봇은 △일렉트로룩스 청소기, 공기 청정기, 식기세척기 등 사용 설명서 △제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 증상별 조치 방법 △소모품 구매 방법을 안내한다. 배터리 교체 주기, 멈춤 현상 대응 방법, 청소 방법 등 제품별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카카오톡 채널에서 클릭 몇 번만으로 얻을 수 있다.
특히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접목한 점이 특징이다. 버튼을 눌러 답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채팅 창에 문장을 입력해도 사용자 의도를 파악해 정확도 높은 답변을 보낸다. 예를 들어 “로봇청소기 충전이 안 돼요”라고 입력하면 챗봇이 관련 대응법을 알려준다.
챗봇 답변은 텍스트형, 링크 연결 등 정보 전달에 최적화한 답변 형태로 제공한다. 주로 텍스트 답변을 제공하지만, 전달해야 할 정보가 많은 경우 공식 사이트 링크 버튼으로 연결해 상세하게 안내한다. 고객 센터 연결 버튼을 누를 경우에는 전화 통화 화면으로 바로 연결돼 사용자가 전화번호를 찾고 입력해야 하는 수고를 줄인다.
클라우드튜링은 최근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성이 높은 카카오톡 채널에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도입하는 추세라며 단순히 자주 묻는 말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챗봇으로 서비스, 매뉴얼 안내가 가능하기에 목적에 따라 챗봇을 활용하면 상담 효율이 극대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챗봇을 개발한 꿈많은청년들은 챗봇 제작 브랜드 클라우드튜링을 통해 커스텀 챗봇 130여개를 구축한 바 있다. 대기업부터 공공기관, 대학교 등 다양한 챗봇 레퍼런스를 보유했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카카오 i 오픈빌더 공식 에이전시, 구글 클라우드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꿈많은청년들 개요
꿈많은청년들은 2015년 5월 법인 회사를 설립해 현재 카카오톡의 챗봇을 만드는 카카오 i 오픈 빌더 공식 에이전시며, Google Cloud Platform (GCP) 기술 지원 구글(Google) 파트너사다. 챗봇 브랜드 클라우드튜링에서 챗봇 문의를 받아 커스텀 챗봇을 제작하는 ‘챗봇 제작 의뢰’ 서비스와 사용자가 직접 챗봇을 제작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는 ‘챗봇 빌더’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