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C*라인 파마, 시리즈 B2 투자 라운드로 1750만유로 조달

지분 투자 1180만유로, 보조금 570만유로 포함해 2020년 1월 발표한 B1 라운드로 2000만유로 유치 완료
폐암 백신 후보 물질 PDC*lung01의 1/2상 지원에 자금 사용 예정

2021-12-06 17:00 출처: PDC*line Pharma

리에주, 벨기에/그르노블, 프랑스--(뉴스와이어) 2021년 12월 06일 --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신규 범용(off-the-shelf)암 백신을 개발하는 임상 단계 생명공학 회사인 PDC*라인 파마(PDC*line Pharma)가 시리즈 B2 투자 라운드를 종료했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벨기에 및 한국의 투자자들로부터 총 1750만유로(2030만달러)를 조달하는 데 성공했다.

PDC*라인 파마는 2020년 1월에 발표한 B1 라운드를 통해 2000만유로(2320만달러)를 조달한 뒤 2년이 채 지나지 않아 신규 투자자를 유치해 1180만유로(1370만달러)의 추가 자본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PDC*라인 파마는 벨기에 왈룬(Walloon) 지역으로부터 570만유로(660만달러)의 보조금도 지원받았다. 왈룬 지역은 회사가 2016년에 해당 지역으로 확장한 이래로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 이로써 회사는 시리즈 B 라운드를 통해 총 3750만유로를 조달하게 된다.

수십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한국의 선도적인 투자회사인 한국투자파트너스(Korea Investment Partners)가 주도하는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알파 홀딩스(Alpha Holdings), 브레인자산운용(Brain Asset Management) 및 한송네오텍(Hansongneotech Co. Ltd.) 등 생명과학 분야의 새로운 투자 신디케이트도 참여했다. 노샤크 그룹(Noshaq Group, 구 메우스인베스트[Meusinvest]), 삼브르인베스트(Sambrinvest, 샤를루아[Charleroi] 투자 펀드), SFPI-FPIM(벨기에 연방 지주투자 회사), SRIW(왈룬 지역 투자 회사) 및 UTC 인베스트먼트(UTC Investment) 등의 기존 투자자들도 합류했다.

에릭 할리우어(Eric Halioua) PDC*라인 파마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투자 신디케이트에 새로 합류한 알파홀딩스, 한송네오텍, 브레인자산운용을 환영한다. PDC*라인 파마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는 기존 투자자들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새로운 라운드는 폐암 백신 후보 물질 PDC*lung01에 대해 진행 중인 임상 ½상과 더불어 우리의 플랫폼과 개발 전략을 신뢰하는 중요한 증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1/2상 연구(PDC-LUNG-101)의 목적은 비소세포성폐암(NSCLC)에서 PDC*lung01의 단독치료 또는 PD1 병용치료에 대해 안전성, 내약성, 면역원성 및 예비 임상 활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총 64명의 HLA-A*02:01 양성 NSCLC 환자들을 대상으로 벨기에,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폴란드의 임상 센터에서 시행된다.. PDC*lung01은 PDC* 라인 전문 항원제시세포(Professional antigen presenting cells)에, HLA-A2에 적합한 7종의 종양항원(Tumor antigen)을 로딩한 항암제이다. 이 종양항원들은 폐암 암종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항원 중에서 선별했다.

한국투자파트너스의 이상우 상무(Managing Director)는 “이번 B2 투자 시리즈를 주도하게 돼 기쁘다. PDC*라인 파마의 암 백신 플랫폼은 매우 혁신적이며 중요한 의학적 수요에 부응한다. 이 회사의 경영진은유망한 계획을 실행하는 능력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프랑수아 퐁테느(François Fontaine) PDC*라인 파마 총괄 고문은 “왈룬 지역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원과 벨기에 및 한국 투자자들의 새로운 투자 소식에 기쁘다. PDC*라인 파마는 LG화학과의 라이선스 계약과 주요 아시아 투자자들의 지원에 힘입어 아시아에서 국제적인 발전을 이룬 벨기에 생명공학 회사의 대표적인 사례가 됐다“고 말했다.

PDC*라인 파마 법률 고문: 버드 앤 버드(Bird & Bird)

브레인자산운용(Brain Asset Management) 개요

브레인자산운용은 한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자산 운용사다. 2011년 기준 운용 자산(AUM) 47억달러(41억유로), 순자산 1억970만달러(9490만유로)로 한국에서 가장 큰 자산 운용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주요 투자 및 경영 활동은 금융 시장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유능한 직원들이 주도하고 있다. 특히 박근영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는 한국 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투자자로 손꼽힌다. 웹사이트(www.brainib.com)

알파홀딩스(Alpha Holdings, Inc.) 개요

알파홀딩스는 시스템 반도체, 생명공학 및 열 복합 재료를 설계, 개발 및 제조하는 한국 상위 기업이다. 알파 칩스(Alpha Chips Corp.)에서 사명이 변경된 알파홀딩스는 한국 성남에 본사가 있다. 2002년에 설립됐으며, 현재 코스닥에 상장돼 있다. 웹사이트(www.alpha-holdings.co.kr)

한송네오텍(Hansongneotech) 개요

한송네오텍은 24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박막 봉지 공정 및 모듈 공정 관련 장비를 개발 및 공급한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Organic Light-Emitting Diode)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의 핵심 단계인 유기물 증착 공정과 연계된 미세 메탈 마스크(FMM: Fine Metal Mask) 관련 장비 및 검사 장비를 제작한다. 한송네오텍은 세계 최초의 WOLED 대면적 마스크 인장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한송네오텍의 글로벌 고객은 중국의 BOE, CSOT, EDO, 로욜(ROYOLE), GVO, 티엔마(TIANMA) 및 HKC 등이다.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에너지솔루션은 한국의 핵심 고객사다.

2018년 한국의 거래소인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2020년 LG에너지솔루션 협력업체 등록을 완료해 이차전지 외관 검사 분야에 진출했다. 한송네오텍은 이를 통해 신성장동력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웹사이트(www.hsneotech.com)

한국투자파트너스(Korea Investment Partners, KIP) 개요

한국투자파트너스는 풍부한 투자 경험을 가진 아시아의 대표적인 벤처캐피털 및 사모펀드 운용 회사로, 한국 최고 금융 그룹 중 하나인 한국투자금융지주(Korea Investment Holdings)의 계열사다. 1986년 설립 이래 다양한 산업에서 꾸준하고 전례 없는 투자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초기 벤처 투자에서 성장단계 기업 투자를 아우르며 다양한 산업에서 사업 확장에 필수적인 견고한 관계를 구축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한다는 투자 목표를 구현하고 있다. 한국투자파트너스는 다각화된 가치 증대 투자를 통해 비즈니스 운영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함으로써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다.

스마트대한민국유티씨바이오헬스케어벤처투자조합(Smart Korea UTC Bio-Healthcare Venture Fund) 개요

스마트대한민국유티씨바이오헬스케어벤처투자조합 는 국내외의 성장 잠재성이 높은 혁신적인 생명공학회사를 발굴 및 투자하기 위해 설립된 바이오 전문 벤처 펀드다. UTC 인베스트먼트는 1988년 설립 이후 유능한 팀과 투자 전문 인력 구축으로 벤처캐피털 및 사모펀드 바이아웃 등에서 성공적인 투자 실적을 쌓아 왔다. 벤처캐피털 운용에서는 바이오헬스케어, IT, 식품공학 투자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http://utc.co.kr)

SFPI-FPIM 개요

연방 지주 및 투자 회사인 SFPI-FPIM은 2006년 11월 1일 연방참여회사(Federal Participation Company)와 연방투자회사(Federal Investment Company)의 합병으로 설립됐으며 벨기에 연방정부가 단독 주주다. SFPI-FPIM은 연방 정부 지분을 중앙에서 관리하고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 정부와 협력하는 동시에 벨기에 경제의 이익을 위한 독자적인 투자 정책을 추구한다. SFPI-FPIM의 핵심 사업은 투자 회사로, SFPI-FPIM이 우선시하는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큰 부가가치를 지닌 기업에 투자한다. 또 지주회사로서 자체 펀드 또는 프로젝트 자금을 활용해 연방 정책에 전략적 중요성을 지닌 기업 지분을 인수하기도 한다. 웹사이트(www.sfpi-fpim.be/en)

PDC*라인 파마(PDC*line Pharma) 개요

프랑스 혈액은행(French Blood Bank, EFS)에서 분사해 2014년 설립된 PDC 라인 파마는 벨기에-프랑스의 임상 단계 생명공학 회사로, 플라즈마사이토이드 수지상세포(Plasmacytoid Dendritic Cells)의 동종이계 세포주(PDC*Line)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항암 면역치료요법을 개발하고 있다. PDC*Line은 신생항원(neo-antigen) 특이성 T세포 등을 포함한 항종양 항원-특이성 세포독성 T세포를 프라이밍(priming) 및 활성화하는 데 있어 기존의 수지상세포 기반 백신에 비해 훨씬 강력한 효능을 보일 뿐만 아니라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뛰어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PDC*라인 파마의 핵심 기술은 잠재적으로 모든 유형의 암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흑색종 대상 First-in-human 임상 1상 타당성 연구에 이어 비세포폐암 신약후보 물질인 PDC*lung01 개발에 주력하면서 현재 임상 1/2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생항원을 타깃으로 하는 PDC*neo의 전 임상 개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 3월에 LG화학 생명과학사업부에 폐암용 항암 백신 PDC*lung01의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한국 내 독점 라이선스와 기타 아시아 국가 내 독점 옵션을 부여하는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총 계약 금액은 1억2300만달러에 달하며, 추가로 향후 아시아 내 순매출에 대한 로열티를 수령하게 된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