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오픈데이터셋 컨퍼런스’ 홍보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대표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셀렉트스타(대표 김세엽)가 ‘2021 오픈데이터셋 컨퍼런스’를 12월 10일 낮 1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에서 민간 기업으로 최초로 정부 지원 없이 진행되는 인공지능 데이터셋 지원 사업이다. 이를 통해 구축된 9개의 데이터셋을 AI 산업 발전을 위해 무료로 공개한다. 온라인 진행 컨퍼런스로 참여를 원한다면 셀렉트스타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올해 초 셀렉트스타는 인공지능 데이터셋 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한 기업·기관, 대학 연구실 또는 개인에게 최대 7000만원 상당의 데이터셋 구축을 무료로 지원해 준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 네이버 클로바 AI 리더이자 현 Upstage AI 이활석 CTO와 셀렉트스타 김세엽 대표의 특별 강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셀렉트스타의 2021년 오픈데이터셋 컨퍼런스는 삼성전자 C-Lab, 카카오벤처스, SKT, 한국인공지능협회가 파트너 업체로 참여한다. 행사 참여 시 갤럭시 워치4, 갤럭시 버즈2, 구글 미니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AI 산업 발전을 위한 셀렉트스타의 인공지능 데이터셋 지원 사업은 올해에 이어 2022년에도 개최되며 12월 10일 행사를 시작으로 2022년 1월 말까지 셀렉트스타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다.
셀렉트스타 담당자는 “AI 모델 구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이며, 높은 품질의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더 좋은 AI 모델이 나올 수 있다”며 “셀렉트스타는 AI 산업 발전을 위해 누구보다 더 높은 퀄리티의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이번 행사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9개의 데이터셋이 무료로 공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셀렉트스타의 데이터셋 지원 사업을 통해 데이터를 구축한 한 기업 대표는 “대기업이나 유명한 연구실뿐 아니라, 작은 스타트업이나 동아리 같은 마이너한 곳까지 기회를 준 고마운 지원 사업”이라며 “셀렉트스타를 통해 작업량이 많은 데이터셋을 해결해 우리는 본업인 AI 개발에 더 힘을 쏟을 수 있었다”고 이번 지원 사업에 감사함을 나타냈다.
한편 2022년 셀렉트스타 데이터셋 지원 사업 파트너로는 AWS (Amazon Web Service), 카카오벤처스, 한국인공지능협회, Bay Area K Group, AIFrenz 등이 참여한다. 특히 AWS가 파트너 업체로 함께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지원이 가능해져 참여 기업에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전망이다.
셀렉트스타 개요
‘데이터는 셀렉트스타’ 셀렉트스타는 2018년 KAIST 출신 경영진이 설립한 인공지능(AI) 데이터 플랫폼이다. 27만 누적 다운로드의 크라우드 소싱 앱 ‘캐시미션’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수집·가공을 해 AI 업계에서 호평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