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탐페레 대학, ‘데이터 정확도 낮춰 에너지 절약’… 전 세계 젊은 과학자들의 솔루션 개발 훈련 프로젝트 주관

컴퓨터의 에너지 사용량은 갈수록 늘고 있다. 핀란드 탐페레 대학교가 EU 기금을 지원 받아 주관하고 있는 국제 프로젝트 ‘APROPOS’는 데이터 정확도를 낮춰 전 세계에서 데이터를 사용하는 데 소요되는 에너지 효율을 최대 50배까지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젊은 연구원들은 핀란드, 스웨덴,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스페인, 스위스, 프랑스, 영국에서 연구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모인다.

2021-11-12 14:20 출처: Tampere University

탐페레, 핀란드--(뉴스와이어) 2021년 11월 12일 -- 2040년 즈음에는 컴퓨터가 전 세계 에너지 자원이 생산할 수 있는 용량보다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할 것으로 추정된다.

‘전력 및 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근사 컴퓨팅(The Approximate Computing for Power and Energy Optimisation, 약칭 APROPOS)’ 프로젝트는 혁신적 방법론을 사용해 미래의 고성능 컴퓨팅 에너지 효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 전역에서 선발한 15명의 주니어 연구원을 교육할 계획이다.

모바일 광대역 네트워크의 에너지 소비량은 데이터 센터의 소비량과 맞먹는다. 사물인터넷(IoT) 패러다임은 조만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최대 500억대의 장치를 연결할 전망이다.

‘APROPOS 프로젝트(The APROPOS project)’는 클라우드에 기반한 사이버 물리 시스템을 위한 분산형 컴퓨팅과 통신 양쪽 모두에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자리 누르미(Jari Nurmi) 탐페레 대학교(Tampere University) 전기공학과 교수는 “다행히도 글로벌 데이터 수집, 전송, 계산 및 저장 시스템의 많은 부분에서 정확도를 줄여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며 “설계 최적화에 정확도를 도입하면 에너지 효율을 최대 50배까지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누르미 교수는 수많은 센서가 잡음이나 부정확한 입력을 측정하고 있으며 수집한 신호를 처리하는 알고리즘은 확률론적이라는 점을 예로 들었다. 자연 환경을 측정하는 센서군은 여러 가지 잡음 데이터와 부정확한 데이터를 생성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정확도를 다소 낮춰도 관찰된 현상의 본질적 경향을 놓치지 않고 전송, 처리될 수 있다.

누르미 교수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꼭 완벽히 올바른 결과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적당한 수준의 정확도로 충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스템이 무작위 오류에 대해 탄력적일 수 있다는 뜻”이라며 “예를 들어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은 대략적 분류로 족하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소비 급증에 대처할 새로운 솔루션

반도체 기술과 에너지 인식 시스템 설계가 발전하고 있지만 컴퓨팅 및 통신 시스템이 소비하는 전체 에너지 소비량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APROPOS 프로젝트는 다양한 분야의 국제적 환경에서 리서치 펠로우 15명을 교육해 제품과 에너지 인식 시스템 설계의 향상된 기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누르미 교수는 “APROPOS의 초기 단계 연구원은 기업가적 방향과 학문적 방향 양쪽으로 교육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로써 연구의 상업적 잠재력을 개발하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APROPOS는 유럽연합(EU)의 ‘호라이즌 2020 마리 스클로도프스카 큐리 혁신 교육 네트워크(Horizon 2020 Marie Sklodowska Curie Innovative Training Networks)’가 자금을 지원하는 4년간의 프로젝트다. 주관은 핀란드의 탐페레 대학교(Tampere University)가 맡고 있다. 전 세계에서 선발된 젊은 연구진이 핀란드, 스웨덴,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스페인, 스위스, 프랑스, 영국에서 연구하기 위해 모인다.

아래 링크에서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www.apropos-itn.eu

탐페레 대학교(Tampere University)

다학제 교육 기관인 탐페레 대학교는 핀란드에서 두 번째로 큰 대학이다. 주요 연구 및 학습 분야는 기술, 건강, 사회다. 탐페레 대학교는 인류 사회가 직면한 최대 도전을 해결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탐페레 대학교는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연구 분야를 다룬다. 탐페레 대학교와 탐페레 응용과학 대학교는 3만 명 이상의 학생과 약 5000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탐페레 대학교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있다. 웹사이트: www.tuni.fi/en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11100565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