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뉴스와이어)--일본 내각부가 7월 15일부터 도쿄에 있는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TOKYO SKYTREE TOWN®)에서 일본해양연구개발기구(JAMSTEC)와 공동으로 소사이어티 5.0(Society 5.0) 엑스포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소사이어티 5.0에 초점을 맞춘 일본의 첫 주요 엑스포가 될 전망이다. 내각부와 JAMSTEC은 소사이어티 5.0 엑스포를 온라인에서도 여러 언어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해 전 세계 관객을 맞을 예정이다.
소사이어티 5.0 엑스포는 일본 정부가 바람직한 미래 사회로 제안한 소사이어티 5.0 콘셉트를 조명한다. 소사이어티 5.0은 산업과 사회 전반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빅데이터 등 여러 혁신적 기술을 도입해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인간 중심 사회를 꿈꾸는 콘셉트다. 일본 내각부는 제6기 과학기술혁신기본계획(2021~2025)을 수립해 개개인의 지속 가능성과 회복 탄력성, 행복을 확보하기 위한 과학·기술·혁신 정책의 방향을 제시했다.
소사이어티 5.0 엑스포는 위험도가 큰 만큼 파급력도 높은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ImPACT 프로그램과 부처 간 전략적 혁신을 증진하는 SIP 프로그램 등 사회 혁신 제고에 초점을 맞춘 국가 프로젝트가 이룩한 여러 성과를 소개한다. 첨단 기술로 무장한 여러 디스플레이를 통해 일본의 과학적 기술적 포부를 밝힐 예정이다.
특히 50여개 일본 일류 기업과 대학, 조직이 소사이어티 5.0은 물론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약 200개 제품과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모빌리티, 의료, 부양, 제조, 농업, 식품, 재해 방지, 에너지 등 다음과 같은 여러 분야의 전시품이 관람객을 맞을 예정이다.
· 소행성 탐사선 ‘하야부사2(Hayabusa2)’ 귀환 캡슐
· 심해 6500m까지 잠수가 가능한 잠수정 ‘신카이 6500(SHINKAI 6500)’의 실물 크기 모형
· 플라잉카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
· 고화질 3D 매핑 기능을 구비한 4단계 자율주행차 혼다 레전드(Honda Legend)
· 주문식 발사와 즉각적 관측을 위한 소형 합성 개구 레이더(SAR) 위성 시스템 모델
· 뇌 신호를 근육으로 전달해 신체 기능을 보조하는 웨어러블 사이보그 ‘할(HAL)’
· 폭우와 토네이도를 예측하고, ICT를 기반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재해 방지 시스템
· 용수·배수 자동화 시스템 등의 스마트 영농 기술
해외 관람객들은 모바일 기기, PC를 통해 엑스포를 감상할 수 있다. 관람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여러 언어로 설명을 곁들일 예정이다. 주최 측은 가상 전시관을 통해 일본의 미래 지향적 소사이어티 5.0 콘셉트를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글로벌 커뮤니티에 제공해 기쁘게 생각한다.
전시품은 다음과 같은 주제에 따라 분류된다.
1단계 프롤로그
연구용 잠수정 ‘신카이 6500’의 실물 크기 모델과 3차원 디지털 지구 ‘다직 어스(Dagik Earth)’를 개막식에서 공개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실제로 배치된 위성 기반 기술들도 소개한다.
2단계 미개척 과학 분야- 우주와 해양
국제 우주 정거장(ISS) 모델, 우주 실험 모듈 키보(Kibo), 실물 크기의 로켓 엔진, 하야부사2 귀환 캡슐 등 일본의 세계 정상급 우주 탐사 기술을 공개한다.
열수 분출공 및 해저 자원 탐사용 무인 수중 이동체와 해양 연구용 첨단 솔루션 등 일본의 해양 탐사 및 환경 시뮬레이션 기술이 관람객을 찾는다.
3단계 미래 사회 ‘소사이어티 5.0’
일본이 SIP와 ImPACT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한 과학과 기술을 공개하고, 그 과학과 기술이 100세 수명, 모빌리티 및 사회적 상호 작용, 좀 더 회복 탄력적이고 안전한 삶을 위한 인프라, 인간·지구 친화적 생활 양식, 첨단 제조 등 5대 분야에서 어떤 식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 조명한다. 로봇, 차량, 드론 등 자동화 솔루션과 재해 방지 시스템도 관람객을 찾는다. 인프라 점검용 AI, 산업용 로봇 내시경, 암모니아 연료 및 해저 광물 등의 차세대 에너지·자원, 강하되 유연한 초박형 중합체 등의 첨단 소재가 공개될 예정이다.
4단계 소사이어티 5.0을 향한 궤적
소사이어티 1.0(수렵·채취), 2.0(농업), 3.0(산업), 4.0(정보) 5.0(장소: 도쿄에서 우주와 가장 가까운 도쿄 스카이트리 뎀보 갤러리아)를 묘사하는 동영상과 기타 시각 자료를 통해 인류 문명의 발전사를 조명한다.
5단계 소사이어티 5.0 극장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와 JAMSTEC이 촬영한 필름이 상영된다. 또 연구원들과 전문가들이 과학과 해양, 재해 방지, 첨단 기술 및 혁신을 위한 ICT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웹사이트(https://bit.ly/2U34yMh)에서 공식 이미지를 내려받을 수 있다.
소사이어티 5.0 엑스포 개요
주최
일본 내각부와 일본해양연구개발기구(JAMSTEC)
장소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전시관
-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스카이 아레나(4F) 파빌리온
-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소라마치 스퀘어(1F)
- 도쿄 스카이트리 그룹 플로어(1F)
- 도쿄 스카이트리 뎀보 갤러리아
- 도쿄 스카이트리 타운 지바공대 캠퍼스
일자
2021년 7월 15일부터 9월 5일까지
- 기업 오프라인 전시회(7월 15일부터 7월 19일까지)
- 기타 조직 오프라인 전시회(7월 15일부터 7월 28일까지)
- 포스터 및 동영상 부전시회(7월 15일부터 9월 5일까지)
-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아랍어, 일본어 등 여러 언어로 설명을 곁들인 온라인 전시회(7월 17일부터 9월 5일까지)
입장료
무료(부전시회는 입장권 지참자에 한해 입장, 도쿄 스카이트리 뎀보 갤러리아에서 판매)
출품자 및 파트너
공식 웹사이트에 개제된 리스트(https://bit.ly/36EoAz8)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71300625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