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21년 1분기 경영 실적 발표

전 세계 매출 52억달러 기록
국제 매출 42억달러, 북미 매출 9억7200만달러
EPS 0.21달러
영업 현금흐름 4억2900만달러 및 잉여 현금 흐름 1억5900만달러
이사회, 주당 0.125달러의 분기배당 승인

2021-04-26 16:45 출처: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휴스턴--(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6일 2021년 1분기 경영 실적을 발표했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 슐룸베르거는 2020년 4분기에 북미 일부 사업부를 매각했다. 매각 사업부는 2020년 4분기 2억8500만달러, 2020년 1분기 6억59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매각 영향을 제외하면 2021년 1분기 매출은 전 분기와 동일했으며 전년 동기에 비해 23% 감소했다. 매각 영향을 배제한 2021년 북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다.

[**] 이 수치는 GAAP 회계 기준이 적용되지 않은 것이다. 상세 내용은 ‘청구 금액 및 대변기입액(Charges & Credits)’, ‘사업부(Divisions)’, ‘추가 정보(Supplemental Information)’ 항목 참조.

n/m=유의하지 않음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 2020년 1분기 중 슐룸베르거는 북미 원스팀(OneStim) 압력 펌핑 사업부를 매각했다. 이 사업부는 2020년 4분기 2억7400만달러, 2020년 1분기 6억1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각 영향을 배제한 2021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 2020년 4분기 중 슐룸베르거는 북미 저유량 인공채유(low-flow artificial lift) 사업부를 매각했다. 이 사업부는 2020년 4분기 1100만달러, 2020년 1분기 58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각 영향을 배제한 2021년 1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n/m=유의하지 않음

올리비에 르 푸치(Olivier Le Peuch) 슐룸베르거 최고 경영자(CEO)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슐룸베르거는 전략적 방향과 한 해 실적 전망에 대한 확신 아래 한 해를 시작했다. 1분기 호실적과 거시 경제 전망 호전은 이 같은 확신에 힘을 더한다. 경기회복 심리 개선과 수익 중심 전략의 순조로운 실행 속에 견조한 분기 실적을 달성한 임직원 모두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1분기 매출은 전 분기에 비해 6% 감소했으며 이는 지난해 4분기 매각 실행 후 예상된 북미 지역 매출 감소분이 반영된 수치다. 사업 매각은 마진 확대, 수익 변동성 최소화, 자본 집약적 비즈니스 비중 축소를 위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의 고등급화와 합리화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북반구의 사업 활동 둔화 영향이 여러 국가의 성장으로 완전히 상쇄된 덕분에 매각 영향을 배제한 글로벌 매출은 전 분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계절효과에도 불구하고 1분기에는 지난해 4분기 시작된 회복세가 확연해졌다.”

“매각 영향을 배제한 북미 지역 매출은 전 분기에 비해 10% 증가했다. 텍사스의 혹한에도 불구하고 시추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육상 수익이 24% 증가한 덕분이다. 해상 매출은 4분기 연말 제품 판매 영향에 따라 전 분기에 비해 10% 감소했다.”

“중국과 러시아가 혹한을 겪었지만 1분기 해외 매출은 일반적인 계절적 하락을 반영하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여러 주요 국가에서 매출이 크게 성장한 데 힘입어 분기 연속 매출 감소세가 전년에 비해 완화됐다. 1분기 매출의 분기 연속 하락세는 2008년 이후 가장 경미했다. 1분기 국제 원유 굴착장비(rig count) 부문은 2011년 이후 가장 견조한 분기 연속 성장세를 나타냈다.”

“북반구의 계절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매각 영향을 배제한 유전 시공 및 저류층 거동(Reservoir Performance) 부문 판매가 증가한 것도 1분기 매출의 주요 특징이다. 유정건설 매출은 이전 분기에 비해 4% 증가했다. 북미와 중남미 지역에서 시추 활동이 활발했기 때문이다. 저류층 거동은 북미 원스팀(OneStim®) 사업 매각으로 인해 20% 감소했다. 하지만 이 영향을 제외하면 해당 사업부 매출은 국제적으로 육상 및 해상 작업이 활발해지면서 힘입어 3% 신장했다. 디지털/통합 부문 매출은 전 분기에 비해 7% 감소했다.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및 멀티클라이언트(multiclient) 지진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가 부진해진 영향이었다. 제품 시스템 부문 매출은 4% 감소했다. 전 분기 연말 매출 호실적을 기록한 후 제품 판매가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1분기 영업활동 현금 흐름은 4억2900만달러였으며 퇴직금 1억1200만달러와 통상적인 1분기 운전자본 지출에도 불구하고 잉여현금흐름이 1억5900만달러를 기록했다. 현금 흐름 실적은 만족스러운 수준이며 올 한 해 현금 흐름이 개선돼 순 부채 감소로 이어질 전망이다.”

“앞으로도 긍정적 거시경제 동인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본다. 세계가 여전히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백신 접종과 재정 부양 패키지가 올해 경제 활동 반등과 석유 수요 회복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 분석에 따르면 2분기 수요 회복이 빨라지면서 올해 말까지 500만~600만bbl/d(배럴/일)의 석유 수요가 추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연말에는 2019년에 비해 불과 200만 bbl/d를 밑도는 수준까지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석유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됨에 따라 북미 사업 활동이 생산 유지 수준으로 안정되고 국제 비즈니스는 2021년 말 이후까지 증가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해외 프랜차이즈의 경쟁력과 광범위한 사업 범위에 힘입은 국제 비즈니스의 성장과 이 같은 반등에서 상당한 혜택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1년 하반기 국제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두 자리 수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는 확신이 커지고 있다. 2022년 이후 예상되는 견조한 성장에 동력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

기타 사항

2021년 4월 22일 슐룸베르거 이사회는 기발행 보통주 1주당 0.125달러의 분기 현금 배당안을 승인했다. 배당 대상은 2021년 6월 2일 기준 주주이며 배당일은 2021년 7월 9일이다.

지역별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 2020년 4분기 중 슐룸베르거는 북미 지역의 일부 기업을 매각했다. 이들 기업은 2020년 4분기 2억8500만달러, 2020년 1분기 6억59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매각 영향을 배제한 2021년 매출은 전 분기와 동일한 수준이었으며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23% 감소했다. 매각 영향을 배제한 2021년 1분기 북미 지역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했다.

n/m=유의하지 않음

특정 이전 기간 금액은 당기 표시에 맞춰 재분류됐다.

북미

북미 지역 매출은 사업 매각 이후 9억7200만달러로 전 분기 대비 17% 감소했다. 사업 매각은 마진 확대, 수익 변동성 최소화, 자본 집약적 비즈니스 비중 축소를 위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의 고등급화와 합리화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4분기 매각 영향을 배제한 1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증가했다. 이 기간 육상 매출은 유정 시추 활동이 늘고 자산 성과 솔루션(Asset Performance Solutions, 약칭 APS) 프로젝트 매출이 증가한 데 힘입어 24% 성장했다. 해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감소했다. 해저 생산 시스템과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가 줄어든 영향이다.

국제

국제 매출은 통상적인 계절적 하락을 보였으며 특히 혹한을 겪은 중국과 러시아에서 매출 하락이 두드러졌다. 분기 연속 매출 감소세는 전년에 비해 둔화됐다. 중남미와 중동, 아프리카 주요 국가 다수에서 매출이 크게 성장하면서 이뤄진 상쇄 효과다. 국제 부문의 1분기 매출 감소는 2008년 이후 가장 경미한 수준이었으며 1분기 국제 굴착 장비 부문은 2011년 이후 가장 두드러진 연속 성장세를 보였다.

중남미 지역 매출은 10억달러로 전 분기 대비 7% 증가했다. 브라질 내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 아르헨티나 갱정 재개(intervention) 및 유정 자극(stimulation) 작업 증가, 에콰도르 내 유정 시추 활동 증가에 힘입은 것이다. 멕시코 지역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 왕성한 시추 작업으로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 감소가 상쇄됐다.

유럽/CIS/아프리카 매출은 13억달러로 전 분기 대비 8% 감소했다. 겨울철 계절 요인으로 인해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시추 작업이 둔화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계절 효과를 배제한 시추 활동은 스칸디나비아 및 아프리카를 필두로 대부분 사업부에 걸쳐 증가했다.

중동 및 아시아 매출은 19억달러로 전 분기 대비5% 감소했다. 중국에서 겨울철 계절 요인으로 인해 작업이 감소했고 사이클론(cyclone) 시즌에 따른 호주의 해상 시추 감소가 주원인이었다. 또 인도 시장의 제품 시스템 판매도 감소했다. 이러한 매출 감소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에서 작업이 크게 활성화되면서 일부 상쇄됐다.

사업부문별 실적

디지털/통합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디지털/통합 부문 매출은 7억7300만달러로 전 분기 대비 7% 감소했다.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디지털 솔루션, 소프트웨어,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데이터 라이선스 판매가 줄어든 영향이었다.

디지털/통합 부문 세전 영업 마진은 32%로 전 분기와 동일한 수준이었다.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APS 프로젝트 수익성 개선 효과로 디지털 솔루션과 멀티클라이언트 매출 감소가 상쇄되면서 영업 마진이 유지됐다.

저류층 거동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 2020년 4분기 중 슐룸베르거는 북미 지역 내 원스팀 압력 펌핑 사업을 매각했다. 이 회사는 2020년 4분기 2억7400만달러, 2020년 1분기 6억1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매각 영향을 배제한 2021년 1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상승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n/m = 유의하지 않음

저류층 거동 부문 매출은 10억달러로 전 분기 대비 20% 감소했다. 매출 감소는 사업매각을 반영한 것이다. 사업 매각은 마진 확대, 수익 변동성 최소화, 자본 집약적 비즈니스 비중 축소를 위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의 고등급화와 합리화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스팀원 매각 영향을 배제한 매출은 계절적 요인으로 러시아와 중국 내 작업이 둔화된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 분기대비 3% 증가했다. 중남미, 북미,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중동 지역의 작업 증가가 매출 증대를 주도했다.

저류층 거동 부문 세전 영업 마진은 10%로 전 분기 대비 261bps 증가했다. 이전에 마진을 희석시켰던 원스팀 사업을 매각함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됐다.

유전 시공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유전 시공 부문 매출은 19억달러로 전 분기 대비 4% 증가했다. 매출 증가는 북미 육상 지역의 활발한 작업에 힘입은 것이다. 중남미와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오만을 필두로 한 중동 지역의 매출 증가는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러시아·중앙아시아, 중국, 호주 지역의 시추 작업 둔화 영향을 상쇄했다.

유전 시공 부문 세전 영업 마진은 11%로 103bps 증가했다. 주로 북미 지역 내 육상 시추 활동이 활발해진 데 따른 것이다. 북미 부문 마진은 동일한 수준이었다.

제품 시스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 2020년 4분기 중 슐룸베르거는 북미 저유량 인공채유(low-flow artificial lift) 사업부를 매각했다. 이 사업부는 2020년 4분기 1100만 달러, 2020년 1분기 58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매각 영향을 배제한 2021년 1분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n/m=유의하지 않음

생산 시스템 매출은 16억달러로 전 분기 대비 4% 감소했다. 북미 해상, 유럽/CIS/아프리카, 아시아 전역에서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중남미(주로 브라질, 아르헨티나)와 중동(주로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내 작업 증가가 일부 영향을 상쇄했다. 중남미, 북미 육상, 중동 지역의 미드스트림(midstream) 생산 시스템 판매가 전 분기 대비 증가한 반면 해저, 유정 생산, 표면 분야 생산 시스템 판매가 부진을 보였다.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세전 영업 마진은 9%로 71bp 감소하는 데 그쳤다. 비용 조치 및 작업 증가에 따른 미드스트림 생산 시스템의 수익성 개선에 힘입은 것이다.

분기 주요 내용

슐룸베르거는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고객 생산 성과를 높여 나가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과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통해 데이터에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운영을 최적화하는 방식이다. 1분기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 슐룸베르거와 에퀴노어(Equinor)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손잡고 전략적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업계의 새로운 데이터 표준인 OSDU 데이터 플랫폼(OSDU™ Data Platform)을 통해 DELFI[*] 인식 E&P 환경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최초로 OSDU 데이터 플랫폼을 대규모로 구축하는 이 프로젝트는 에퀴노어의 전략 기획을 효율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에퀴노어의 대규모 데이터 통합 역량을 가속하고 의사 결정을 향상시키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다. 이는 에퀴노어의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전사적 데이터 플랫폼의 핵심 요소로 탑재된다.

· 슐룸베르거는 멕시코에서 유망 잠재구조 확인부터 시추까지 이르는 속도를 30% 높일 수 있는 최신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활용해 페멕스(Pemex)와 협업하고 있다. 이는 현재 업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유망 구조 숙성 공정을 혁신하는 것이다. 유망 구조 중심의 이미징(prospect-focused imaging)이라 불리는 DELFI 환경 기반의 이 워크 플로우는 탐사 기회를 식별하고 위험을 제거하는 데 걸리는 기간을 수개월에서 불과 수주로 단축시킴으로써 페멕스가 멕시코만 캄페체 분지(Campeche Basin)의 자산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기간 단축은 DELFI 환경을 통해 가능하다. DELFI 환경은 다학제 팀이 원격지에서 순차가 아닌 병렬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지진 이미징 작업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탐사 지식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지구 모델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러시아에서 슐룸베르거와 얀덱스클라우드(Yandex.Cloud)는 업계 최초의 협업을 통해 얀덱스클라우드에서 호스팅되는 DELFI 환경을 구축한다고 발표했다. 러시아의 기존 업스트림 영역에서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배포 내역에는 AI와 데이터 솔루션이 포함돼 에너지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고 산업 전반의 성과를 향상시킨다.

· 에콰도르 최대급 자산에서는 아고라 엣지(Agra[*] edge) AI와 IoT 솔루션을 활용해 생산 가동시간을 18% 늘리는 한편 인공채유 감시 운영의 탄소 발자국을 감축했다. 100여개 유정에서 디지털 방식의 유전 감시 및 인공채유 최적화 워크플로우를 적용한 결과 현장 방문 빈도가 감소해 이산화탄소(CO2) 배출이 36% 저감됐다. 아고라 솔루션은 전체 자산을 포괄하는 원격 유정 운영 플랫폼 안에서 전기 수중 펌프 및 흡입 로드(suction rod) 펌프를 디지털 방식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했다. 아고라 솔루션은 운영자가 운영 비용과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동시에 생산 가동시간의 단계적 변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슐룸베르거는 전 세계에서 차별화된 작업을 실행하며 고객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는 동시에 신규 계약을 수주하고 있다. 1분기에 체결한 계약은 다음과 같다.

· 아프리카에서 툴로우 오일(Tullow Oil)은 슐룸베르거와 가나 연안의 복합 시추 서비스에 대한 1억달러 이상 규모의 4년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가 맺은 종합서비스 계약은 2021년 2분기 초 시추 재개를 가속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체 유정 건설 사업부 포트폴리오와 저류층 거동 및 디지털/통합 사업부의 인접 서비스를 포괄한다. 이 계약은 새로운 성과 기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가나에서 처음으로 적용된 이 계약 모델은 툴로우가 세계적 수준의 심해 자산에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데 따라 슐룸베르거와 툴로우가 추가 성능 향상에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남미에서 토탈(Total)은 슐룸베르거와 수리남 연안 58번 블록에서 4~10개의 유정 심해 평가 및 탐사 작전을 진행하기 위해 여러 사업부에 걸친 계약을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2020년 블록 발굴 후 2021년 2월 개시됐으며 슐룸베르거는 유정 건설 서비스 대부분을 제공했다.

· 중동에서 카타르가스(Qatargas)는 슐룸베르거와 초대형 카타르 북유전(Qatar North Field)을 위한 유정자극선 3대에 대해 기본 5년에 5년 연장 옵션을 추가한 계약을 체결했다. 오픈패스 리치(OpenPath Reach)[*] 연결 확장 자극 서비스와 MaxCO3 Acid[*] 분해성 전환산(degradable diversion acid) 시스템은 자극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채택된 계약에 포함된 주요 차별화 기술이다.

· 카타르가스는 슐룸베르거와 북유전 확장 프로젝트의 갱정 재개 서비스에 대한 5년 계약도 체결했다. 저류층 거동 계약에는 ACTive[*] 실시간 다운홀 코일 튜빙(downhole coiled tubing) 서비스를 통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 천공 배치 시스템을 갖춘 독보적인 분지별(fit-for-basin) 기술 제공이 포함돼 있다. 새로운 설계는 여러 차례의 굴착 작업이 필요 없어 건강, 안전, 환경 위험 노출을 줄이고 유정 당 최대 3일의 장비 가동 시간을 절감한다.

슐룸베르거는 100년 이상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고 배포해 왔다. 슐룸베르거의 기술 솔루션은 고객 성과를 개선하고 유역 경쟁력을 뒷받침한다. 또한 자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탄소 발자국을 줄인다.

북미 육상 지역에서 슐룸베르거는 유역별 유정 건설 기술과 실행을 발판으로 복구 진행에 따라 여러 유역에서 고객이 목표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 슐룸베르거 유정 건설 기술은 그레이트 웨스턴 페트롤리움(Great Western Petroleum)이 DJ 분지에서 네오스티어(NeoSteer)[*], 앳비트스티어러블(at-bit-steerable) 시스템, 슐룸베르거 산하 회사인 스미스 비트(Smith Bits)의 시추 비트 등 슐룸베르거의 모든 기술이 집약된 BHA(bottomhole assembly)를 사용해 단 한 번의 가동으로 21,630 피트의 수직, 곡선 및 측면을 커버하는 8.5인치 섹션 내 가장 긴 길이를 시추할 수 있게 했다.

· 델라웨어 분지에서 슐룸베르거 유정 건설 기술은 작업자가 단 한 번의 실행으로 거의 24,500피트에 이르는 곡선과 측면을 시추할 수 있도록 했다.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G2[*], 회전식 조향 시스템, 분지별 솔루션인 엑스볼트(XBolt) G2[*] 가속 시추 서비스 솔루션 등 슐룸베르거 기술이 집약된 하나의 BHA가 디지털로 연결된 퍼포먼스 라이브(Performance Live)[*]를 통해 6.75인치 곡선 및 측면을 6.5일만에 원격으로 시추했다. 탁월한 시추 효율성에 힘입어 작업자는 유정당 굴착 시간을 평균 5일 절감하고 개별 유정당 굴착 시간을 최대 12일 앞당겼다.

· 헤인즈빌 분지에서 록클리프 에너지(Rockcliff Energy)는 시냅스(Synapse)[*] 성능 인사이트 최적화 서비스와 최신 비트 설계 워크플로우의 데이터 분석을 결합해 설계된 스미스 비트의 첫 번째 드릴 비트를 테스트했다. 시냅스 서비스로 수집된 비트 성능 인사이트와 스트라타블레이드(StrataBlade)[*] 오목 다이아몬드 소자 비트 및 스팅블레이드(StingBlade)[*] 원추형 다이아몬드 소자 비트 기술의 결합으로 새로운 비트 설계가 탄생했으며 이를 통해 필요한 시추 길이를 유지하면서 침투율(ROP)을 69% 개선하고 작업자의 시추 시간을 40시간 이상 절약할 수 있었다.

슐룸베르거의 생산 및 복원 기술은 국제적으로 새로운 기준을 설정했으며 고객이 온라인으로 새로운 저류층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알제리에서 슐룸베르거 저류층 거동 사업부는 함라 유전(Hamra Field)의 단단한 모래에서 최초의 수평 다단 플러그와 천공 수압 파쇄를 실행해 소나트락(Sonatrach)의 유전 생산에 크게 기여했다. 슐룸베르거의 통합 제품군을 적용한 결과 가스 생산이 인접 시추공(offwet well)을 능가했다. 키네틱스(Kinetix)[*] 저류층 중심 자극-생산 소프트웨어, 웰워처 스팀(WellWatcher Stim)[*] 자극 모니터링 서비스, 하이웨이(HiWAY)[*] 유로 파쇄 기술 및 액티브 DTS(ACTive DTS)[*] 분산 온도 측정 및 반전 분석 등의 기술을 사용해 작업에 필요한 프로판트(proppant) 및 용수량을 줄이는 동시에 가스 생산량을 증대했다. 이 프로세스는 다른 방식으로는 수익 창출이 불가능했던 가스 매장량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함라 및 유사 유전에서 치밀가스 자원을 추가로 개발할 수 있는 길을 마련했다.

· 우드사이드(Woodside)가 파트너 KUFPEC와 공동 운영하는 줄리마르(Julimar) 합작사 오프쇼어 노스웨스트 셸프 오스트레일리아(Offshore North West Shelf Australia)는 최근 슐룸베르거의 기술을 활용해 생산을 극대화했다. 2개 유정에는 슐룸베르거 옵티팩(OptiPAC) XL[*] 연장 길이 얼터네이트 패스(Alternate Path)[†] 그래벌 팩 스크린(gravel-pack screen) 및 고온 유체 시스템이 구현돼 최대 140 degC의 다운홀 온도로 수평 간격을 완벽하게 포장했다. 이는 옵티팩 얼터네이트 팻 그래벌 팩 서비스에 대한 세계 기록이다. 구역 분리는 기계 패커(packer)로 이뤄졌으며 2개 생산 구역과 1개 비페이존(non-pay zone)을 완료해 필요 유정 수를 줄이고 궁극적 회복을 늘린다.

· 슐룸베르거 솔루션은 산업 운영 전반에 걸친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기존 기술의 진화, 신기술 개발, 프로젝트 설계 및 실행을 통한 지속 가능성 구현을 추구한다.

· 1분기 중 원서브씨(OneSubsea®)는 트리니다드 토바고 해안에서 개발하고 있는 BP 트리니다드(BP Trinidad)와 토바고(Tobago LLC)의 마타팔(Matapal) 가스 프로젝트를 위해 최초의 100% 전기형 매니폴드(manifold)를 구축했다. 블록 밸브 매니폴드 설계와 표준 인터페이싱 드롭 인 플레이스(drop-in-place) 전기 액추에이터(actuator)의 조합으로 제조 및 테스트 과정에서 최적화를 입증하는 단순한 솔루션이 탄생했다. 이는 슐룸베르거와 bp 전기 기술 로드맵에서 중요한 이정표다. 슐룸베르거는 보다 지속가능한 탄화수소 생산 방식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으며 전기 시스템은 고객의 탄소중립(net-zero) 목표를 지원할 열쇠다. 최초의 100% 전기 매니폴드는 2021년 2분기 트리니다드에 도착해 하반기에 설치될 예정이다.

· 슐룸베르거 저류층 거동 사업부는 미국의 전력시설 운영사를 위한 프로젝트 진행 중 탄소 포집 및 저장(CCS)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기 위한 필수 단계인 지질학적 CO2 저장 적합성 평가를 위해 새로운 서비스를 배포했다. 이 서비스는 퀀타지오(Quanta Geo)*의 실사형 저류층 지질학 서비스, 소닉 스캐너(Sonic Scanner)[*] 음향 스캐닝 플랫폼, 새턴(Saturn)[*] 3D 방사형 프로브를 포함한 슐룸베르거의 지하 평가 기술 제품군의 데이터 분석을 통합한 저류층 거동 분야 전문 지식을 활용한다. 이 프로세스는 모든 지질 형성의 CO2 주입 적합성 및 저장 잠재력을 평가하는 동시에 지하에서 일어나는 CO2 움직임을 특성화한다. 이 서비스의 데이터는 깊은 지질 구조에 CO2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허가를 확보하는 데 필요한 연구 및 평가를 지원했다.

· 노르웨이 연안에서 슐룸베르거는 바르에너지(Vår Energi)의 성숙된 골리앗 유전(Golia Field)에 새로운 인프라를 추가하지 않고 신규 생산을 구현하기 위해 업계 최초의 해저 개조 다목적 유정을 설치했다. 슐룸베르거와 바르 에너지는 래피드엑스 TAML 5(RapidX* TAML 5) 고강도 유압 밀봉 다목적 접합기를 사용해 스내드(Snadd)와 골리앗 웨스트(Goliat West) 부지의 서로 다른 목표에서 700만~800만배럴의 원유에 추가로 액세스하기 위한 유정 건설과 완성 설계에 협력했다. 두 개의 생산 유정은 다목적으로 개조됐으며, 각 유정은 원래 보어(bore)에서 생산을 유지하면서 측면 생산을 새롭게 추가했다. 지능형 완결(complestion)은 각 브랜치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궁극적 복구에 부합된다. 이 작업을 통해 고객은 해저 유정 2개를 새로 시추하지 않고 관련 인프라를 조달 및 설치함으로써 수백만달러의 자본지출과 약 5000~1만미터톤의 CO2 배출량을 줄였다.

재무실적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1] 자세한 사항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 참조

[2] 부동산, 공장, 장비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멀티클라이언트 지진 데이터 비용, APS 투자의 상각 포함

요약연결대차대조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유동성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1) ‘순 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채권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 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 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보다 자세한 내역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섹션을 참조.

(3)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APS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4) 2020년과 2021년 3월 31일로 끝나는 3개월 동안에 각각 1억1200만달러 및 56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5)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APS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데 유용하다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되돌려질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 현금 흐름과는 다르다. 잉여 현금 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 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서 이 2021년 1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손실),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손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조정 EBITDA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다음은 일부 비GAAP 지표들을 비교 가능한 GAAP 지표들과 조화 결합시킨 것이다. 조정 EBITDA를 비교 가능한 GAAP 수치로 조화 결합시키는 경우는 ‘보충 정보’ 섹션(아이템 9)을 참조하도록 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2020년 1분기 기록된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은 연결 손익계산서에서 ‘손상 및 기타’로 분류됐다.

2021년 1분기 중에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이 발생하지 않았다.

사업부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1] ‘부문(segment)’ 실적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됐다.

[2] 자세한 사항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항목 참조

보충 정보

(1) 2021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는 얼마인가?

2021년도 전체의 설비투자(설비투자, 다중고객, APS 투자 등으로 구성)는 15~17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20년의 자본투자는 15억달러였다.

(2) 2021년 1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1년 1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4억2900만달러였고 잉여현금흐름은 퇴직급여 1억1200만달러를 지급했음에도 1억5900만달러였다.

(3) 2021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21년 1분기 ‘이자 및 기타 수입’은 1900만달러였으며 1400만달러의 지분법 투자 수익과 500만달러의 이자 수입으로 구성됐다.

(4) 2021년 1분기 동안에 이자수입과 이자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2021년 1분기 이자수입은 500만달러로 분기대비 변동이 없었다. 이자비용은 1억3600만달러로 전 분기 대비 800만달러 감소했다.

(5) 슐룸베르거의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과 세전 연결 이익(손실) 간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6) 2021년 1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에 따라 산정된 2021년 1분기 ETR은 19.2%로 2020년 5분기 18.9%에 비해 증가했다. 청구금액과 대변기입액을 배제한 2020년 4분기 ETR은 18.8%였다. 2021년 1분기에는 청구금액과 대변기입액이 발생하지 않았다.

(7) 2021년 3월 31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 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20년 12월 31일 기준 13억92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됐고 2021년 3월 31일 현재에도 13억98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됐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8) 2021년 1분기와 2020년 4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평균 기발행 주식 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20년 4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은 13억9200만 주였으며 2021년 1분기 중에는 13억9800만 주였다. 다음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기발행 주식 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 수를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그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9) 슐룸베르거의 2021년 1분기, 2020년 4분기, 2020년 1분기 조정 EBITDA는 얼마였는가?

슐룸베르거의 조정EBITDA는 2021년 1분기 10억 4900만달러, 2020년 4분기11억1200만달러, 2020년 1분기 13억47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다음과 같이 산정됐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조정 EBITDA는 감가상각 및 상각, 이자소득, 이자비용, 청구금액과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세전 소득(손실)을 의미한다. 경영진은 조정 EBITDA가 슐룸베르거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자들과 경영진이 각 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조정 EBITDA는 또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조정 EBITDA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10) 2021년 1분기, 2020년 4분기와 2020년 1분기의 감가상각과 상각 비용의 구성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021년 1분기, 2020년 4분기와 2020년 1분기 감가상각과 상각 비용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tQQMc4)

슐룸베르거 개요

슐룸베르거(뉴욕증권거래소: SLB)는 에너지 탐사를 하는데 고객사와 협력하는 기술회사이다. 전 세계 160개국에 걸쳐 작업을 진행하는 회사의 직원들은 글로벌 에너지 업계의 생산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솔루션과 첨단의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120개국에 걸친 경험을 통해 회사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을 위해 에너지의 잠재력을 일깨우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 참조.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

[†] 엑손모빌(ExxonMobil Corp.)의 상표로 슐룸베르거에 기술 독점 라이선스가 부여됐다.

슐룸베르거는 2021년 4월 23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콘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콘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주) 또는 +1 (844) 207-6955(북미주 이외 지역)로 전화를 하면 되며 접속 코드 8858313를 입력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21년 5월 23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주) 또는 +1 (402) 970-0847(북미주 이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8458766를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의 리플레이는 2021년 5월 23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2021년 1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사업 전망에 대한 우리의 예측 또는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제품 라인의 성장 추세(그리고 특정 제품 또는 각 제품 라인 내의 지리적 지역)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 △석유 가스 가격 추세 △가격 책정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대응 및 준비 △운영 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와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슐룸베르거의 분지 특성에 다른 전략 및 슐룸베르거의 고객사 전략 △슐룸베르거의 구조조정 노력과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기록된 변화 △원자재에 대한 액세스 △슐룸베르거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와 합작사업 및 연합 구성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전망 △미래의 유동성 △마진 액수 등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상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와,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사 및 공급업체들의 운영 및 재무 상태, 특히 원유와 천연 가스에 대한 저가추세 기간의 지속 여부 △슐룸베르거가 재무 목표나 성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 △슐룸베르거가 적정한 수준에서의 자산 현금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 △미래 상각비용의 규모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 지정학적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건강 유행병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 입수 가능성 및 비용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슐룸베르거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디지털 또는 신에너지와 같은 비즈니스 전략과 이니셔티브로부터 유래한 의도된 이익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실현 불능 △구조조정 및 구조적 비용 절감 플랜 △해상 석유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 해결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대체 에너지 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그 외 2021년 1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들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리스크가 실현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에 따른 결과가 나타날 경우), 회사의 기저 가정이 틀린 것으로 입증될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것과는 크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1분기 이익발표에 언급된 내용은 발표일 기준으로 정확한 것으로서 슐룸베르거는 추후에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 상황 변화에 따라 그러한 언급을 수정하거나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할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42300525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