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빌, 노스캐롤라이나--(뉴스와이어)--레노버(Lenovo)가 6만3000명 직원에게 중계된 연례 글로벌 직원 킥오프(kickoff) 행사를 통해 글로벌 디바이스 기업에서 디바이스, 솔루션,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세계적 기술 선두 주자로 도약할 계획을 발표했다.
양위안칭(Yang Yuanqing) 레노버 최고경영자(CEO)와 고위 경영진은 앞으로 10년간 회사 성장에 동력을 불어넣고 세계에서 가장 신뢰받고 상징적인 기술 선도 기업으로 도약해 모두에게 더 스마트한 기술(smarter technology for all)을 제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새로운 전략, 구조, 목표를 공개했다.
양 CEO는 “지난해 이맘때 앞으로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지만, 이것만은 확실했다”며 “우리는 예측하지 못할 여정에서 서로를 지원할 것이며 불확실한 세상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투쟁하고 기술을 활용해 상처 입은 사회를 연결하고 치유할 것이라는 사실이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휩쓴 가운데 수많은 기업과 소비자는 새로운 방식으로 기술 혁신에 적응하고 사용하게 됐다. 원격 수업, 환자 치료, 비즈니스 모델 전환 등이 대표적 사례다. 이들은 험난한 상황에서 살아남고 성장하는 데 필요한 장치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레노버의 독보적 역량에 의지했다. 다양한 배경의 전 세계 헌신적 직원 덕분에 레노버는 팬데믹 초기 시설이 폐쇄된 후 47일 만에 신규 공장을 짓고 업계에서 가장 먼저 생산을 재개해 세계적 기술 수요에 부응했으며 영향력 있는 자선 기부 활동(impactful charitable donation effort)을 시작했다.
네 번째 혁신을 위한 유례없는 성장
레노버는 운영 및 인력의 회복 탄력성을 바탕으로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 걸쳐 상당한 성장(significant growth across all areas)을 이뤘으며 주가는 전년 대비 배로 뛰었다. 또 디바이스,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결합된 보다 광범위한 기술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회사 35년 사상 4번째 혁신에 나설 준비를 마쳤다.
양 CEO는 “레노버 주가가 배가 된 것은 우리의 탁월한 실행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시장이 레노버의 회복력과 경쟁력을 인정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레노버는 팬데믹 이전에도 강력한 팀이었으며 이후에는 더 막강한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주요 실적은 다음과 같다.
· 2020 회계연도 1~3분기 매출과 세전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 48% 증가했다.
· 레노버는 PC 및 태블릿 시장 점유율에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세계 1위를 수상했다.
· 모바일 부문 매출은 2020년 3분기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 데이터센터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으며 4년 연속 시장 실적을 훌쩍 웃돌았다.
· 서비스,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2020년 3분기 전년 동기 대비 약 38% 늘었고 회사 전체 매출의 약 8%를 차지하고 있다.
· 레노버 캐피탈 인베스트먼트 그룹(Lenovo Capital Investment Group)은 7차례의 기업공개(IPO)를 통해 그룹에 재무적, 전략적으로 기여했으며 투자 수익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편 레노버는 상하이 증권거래소에 추가 상장해 투자자 접근성을 확대하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러한 성장은 레노버가 지속가능성 달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이는 레노버가 온실가스 직접 배출(scope 1~2)을 92% 감축했다는 데서도 알 수 있다. 레노버는 또 야심 찬 과학 기반 목표(science-based targets)를 기반으로 2050년까지 순배출 제로(net-zero emissions) 달성에 필요한 과제를 발굴하며 환경적으로 건강한 변화를 추진하고자 힘쓰고 있다.
앞으로 10년을 위한 새로운 전략 발표
레노버는 앞으로 10년을 위한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현재 회사가 보유한 막강한 ‘구성 요소’를 모두 활용하고 이를 기술 시장 동향에 맞춰 단대단(end-to-end) 솔루션으로 통합하고 아래 3가지 방식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한다는 전략이다.
· 디바이스 확산: PC, 태블릿 등 디바이스 종류와 관계없이 1인당 하나의 전용 디바이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레노버는 각 부문에 대한 모든 범위의 장치를 제공하고 새로운 폼팩터를 개발하는 동시에 5G 연결을 통합하고 확장된 현실을 탐색하는 한편으로 새로운 협업 도구를 제공할 계획이다.
· 단대단 인프라: 오늘날 고객들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지원, 전문성이 결합된 통합 솔루션을 원한다. 레노버는 현장 설치형 데이터센터부터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 에지-클라우드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인프라 포트폴리오 제공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인공지능(AI) 기반의 지능형 혁신: 레노버는 IoT, 빅데이터, 알고리즘, 에지 컴퓨팅 등 떠오르는 트렌드를 위한 기본 기술을 제공한다.
레노버는 하드웨어와 서비스를 결합해 스마트 제조, 스마트 교육, 스마트 유통, 스마트 시티 분야의 지능형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레노버는 2021년 4월 1일부로 산하 사업 그룹을 △스마트 IoT △스마트 인프라 △스마트 버티컬에 주력하는 새로운 조직구조(new organizational structure)로 재편했다.
· 스마트 IoT 중심의 인텔리전스 디바이스 그룹(Intelligent Devices Group, 약칭 IDG)
· 스마트 인프라 중심의 인프라 솔루션 그룹(Infrastructure Solutions Group, 약칭 ISG)
· 스마트 버티컬 및 서비스 중심의 솔루션/서비스 그룹(Solutions & Services Group, 약칭)
새 회계연도의 야심 찬 목표 발표
전 세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양위안칭 회장 겸 CEO는 새 회계연도에 회사의 혁신을 가속하겠다는 야심 찬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 대기업, 중소기업, 소비자 등 전 부문에서 PC 시장 점유율 1위로 도약한다.
· 5G 혁신에 힘입어 확장된 시장에서 모바일 부문의 수익성을 달성한다.
· 신설된 솔루션/서비스 그룹(Solutions and Services Group) 전반적으로 회사에 비해 2배 빠른 성장을 도모한다.
· 인프라 솔루션 그룹(Infrastructure Solutions Group)의 두 자릿수 성장을 도모한다.
양 CEO는 “우리에겐 흥미진진한 미래가 기다리고 있지만, 지능적 혁신 여정의 종착점에 이르기까지는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나가야 한다”며 “자부심을 가지되 안주하지 말고 낙관적 시각을 가지되 회복 탄력성을 유지하며 뜻을 크게 가지고 겸손하자”고 독려했다.
레노버(Lenovo) 개요
레노버(홍콩증권거래소: 992)(PINK SHEETS: LNVGY)는 매출액 500억달러 규모의 포춘(Fortune)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의 하나로 6만3000명의 직원들과 함께 세계 전역 180개 시장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레노버는 스마트한 기술을 전달한다는 대담한 비전을 바탕으로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더 포괄적이고 믿을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디지털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매진한다. 레노버는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스마트 디바이스 및 인프라 포트폴리오를 설계·제조함으로써 전 세계 수많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경험과 기회를 선사할 인텔리전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lenovo.com), 링크트인,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웨이보, 스토리허브(StoryHub)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41400556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