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앤컴퍼니, 국제표준기준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 획득
서울--(뉴스와이어)--Q&A 커뮤니티 ‘아하(aha)’를 운영하는 아하앤컴퍼니(대표 서한울)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인 ISO 9001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는 아하앤컴퍼니가 글로벌 수준의 품질 관리 시스템을 갖춘 기업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ISO 9001은 제품 및 서비스의 전 과정이 고객 요구사항과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지 평가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인증받는 제도다. 아하앤컴퍼니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아하앤컴퍼니는 의료, 법률, 세무, 노무, 보험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Q&A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하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축적된 고품질 데이터를 AI 학습용 데이터로 가공해 제공하는 등 AI 데이터 시장에서도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최근 카카오헬스케어에 소아/영유아 의료건강 데이터셋 및 콘텐츠를 공급하며 데이터 품질을 인정받은 바도 있다. 이번 ISO 9001 인증 획득은 사용자와 데이터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중요시하는 AI 데이터 프로바이더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스타트업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적인 경영 방식을 도입, ISO 9001이 요구하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조직 구성원들은 고객 가치 전달과 품질 유지를 위해 능동적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수행하고 있으며, 워크플로, 지표 관리, 대응 매뉴얼 등 업무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아하앤컴퍼니 서한울 대표는 “이번 ISO 9001 인증 획득은 사용자들에게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품질 개선과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신뢰받는 커뮤니티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아하앤컴퍼니 소개
아하앤컴퍼니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다양한 분야의 검증된 전문가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Q&A 커뮤니티 아하’의 운영사다. ‘아하’는 커뮤니티 보상 시스템과 함께 한국판 ‘레딧’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약 50억원이다. 주요 투자자로는 DSC인베스트먼트,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 블루포인트, 센트럴투자파트너스 등이 있다.